`마당을 나온 암탉` 中극장가 돌풍 예고?
중국 개봉일 9월 30일로 확정
지난 4일 한국 애니메이션 사상 처음으로 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한국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영화 '마당을 나온 암탉(제작 : 명필름, 오돌또기│배급 : 롯데엔터테인먼트)'의 중국 개봉일이 9월 30일로 확정됐다.영화 '마당을 나온 암탉'은 지난해 5월 중국의 대지시대문화전파(북경)유한공사(大地時代文化傳播(北京)有限公司)와 배급 계약을 체결한 이후 그 동안 양국의 동시 개봉을 목표로 개봉 일정을 조율하여 왔으나 중국 내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인해 부득이 개봉 일정을 조정, 중국의 국경절 연휴를 겨냥한 30일로 개봉일을 확정지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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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국 최대 극장가 성수기인 국경절 연휴 개봉
중국측 배급사의 마케팅 책임자인 시웅잉(熊英)씨는 이러한 중국 개봉일 결정의 배경에 대해 "금년 7월은 중국공산당의 건당 90주년으로 7월 한 달 내 전국 극장에서 각종 축하 행사들이 진행된 관계로, 보다 많은 상영 횟수를 확보하기 위해 중국 영화 뿐만 아니라 할리우드 대작 영화들 역시 개봉 시기를 8월과 9월로 조정했다"면서, "특히 지난 8월 한 달은 '트랜스포머 3', '해리포터와 죽음의 성물-2부', '개구쟁이 스머프' 등의 할리우드 대작이 치열한 경쟁을 벌인 기간으로, 이들과의 경쟁을 피하고, 여름 방학 성수기 이후 극장 관객수가 급증하는 국경절 연휴를 겨냥해 개봉하는 것이 중국 내 흥행에 유리하다고 판단했다"고 밝혔다.
중국의 국경절 연휴는 매년 10월 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 간 이어지는 연휴로, 한국의 추석 연휴와 같이 여름 이후 극장가가 또 다시 성수기를 맞는 시기다.
중국에서는 "한국 가족 애니메이션 대작 중국 최초 개봉"과 "한국에서 '리오'를 물리친 애니메이션 대작"이라는 점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있다.
'리오(감독 : 카를로스 살다나)'는 중국에서 지난 4월 8일 개봉, 전국 박스오피스 약 1억 4천만 RMB를 기록하며(한화 약 235억원, 중국국가광전총국), 상반기 개봉한 애니메이션 중 '쿵푸팬더2', 중국 애니메이션 'Pleasant Goat and Big Big Wolf 3'에 이어 3위를 차지, 올해 최고의 헐리우드 애니메이션 대작 중 하나로 인식돼 있다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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따라서 '마당을 나온 암탉'이 한국에서 '리오'의 흥행 성적을 뛰어넘었다는 사실이 크게 주목되고 있다. 그 밖에도 베이징, 상하이, 광저우, 청두, 우한 5개 대도시에서 가족 관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약 15회의 대규모 시사회를 계획, 중국 내에서도 개봉 전 입소문 마케팅 또한 활발히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.
'마당을 나온 암탉'의 중국 내 배급 규모에 대해서 중국측 배급사의 배급 책임자인 짱췬(長群)씨는 "중국에서는 한 개의 스크린에서 한 편의 영화만 상영하는 것이 아니라, 여러 개 스크린에서 여러 편의 영화를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배치해 상영을 하기 때문에 스크린 수로 개봉 규모를 이야기할 수 없지만, '마당을 나온 암탉'의 경우 이러한 것을 감안했을 때 전국 약 3,000여 개 스크린에서 상영이 될 것이며, 이 정도의 개봉 규모는 중국에서 중급 이상 영화의 개봉 규모로 보면 된다"고 전했다.
지금까지 중국에서 정식으로 개봉한 한국 영화 중 최고 박스오피스 기록을 가지고 있는 영화는 심형래 감독의 '디워'로 2008년 5월 중국에서 개봉해 약 2,960만 RMB의 박스오피스 성적을 기록했으며, 그 다음은 2007년 개봉한 '미녀는 괴로워(약 1,550만 RMB)', '괴물(약 1,420만 RMB)' 그리고 지난해 개봉한 '7급 공무원(약 1,420만 RMB)' 등이 있다.
- 조광형 기자 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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出處: http://news.nate.com/view/20110909n050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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